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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T 에이블스쿨 4기 DX트랙] IT 트렌드 스터디 - 감정의 디지털 혁명 : 아바타
    KT 에이블스쿨/IT 트렌드 스터디 2023. 11. 28. 22:04

     

     

    이번 주제를 끝으로 IT 트렌드 스터디가 끝이 났습니다

    IT 트렌드 스터디 덕분에 저는 항상 IT 관련 뉴스들을 눈여겨 보았고,

    발표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조금씩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스터디를 통해 함께하신 분들과의 대화를 통해 IT에 대한 시야가 크게 넓어진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지역이 달라 교류하기 어려운 분들과의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서 좋았습니다.

    함께 해준 스터디 조원분들, 그리고 무엇보다 스터디 이끌어주신 HS님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마지막 주제로 선정한 '아바타' 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이모티콘의 성장

     

     

    이모티콘 하면 카카오톡이 많이 떠오르실 텐데요,

    카카오톡은 2011년에 출시해 10년간 7000억원의 수익 규모로 성장해

    카카오톡의 중요한 캐시카우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렇게 1만명이 넘는 창작자들에 의해 30만 개가 넘는 이모티콘들이 출시되었고,

    이는 지식재산권으로도 자리매김하여 다양한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캐릭터들을 실제 상품으로 만들어 티셔츠, 인형, 문구류, 패션 등의 제품으로 상품화하여 추가적인 매출을 올리거나

    이모티콘을 통해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거나 광고하는 것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모습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아바타 플랫폼


    이제 이모티콘을 넘어 아바타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가상 세계나 메타버스에서 아바타를 만들고 사용하는 여러 플랫폼들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몇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페토 : 네이버제트가 운영하는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로,국내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얼굴인식과 증강현실(AR), 3D 기술 등을 이용해 ‘3D 아바타’를 만들어

    다른 이용자들과 소통하거나 다양한 가상현실 경험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이프랜드 : SK텔레콤의 메타버스 서비스

     

    로블록스 :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고,

    또 다른 사용자가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

     

    레디플레이어미 : 메타버스용 아바타 개발 플랫폼.

    레디 플레이어 미는 누구나 쉽게 본인의 아바타를 만들고 메타버스의 벽을 허물어

    모두가 연결된 오픈 메타버스를 구축한다는 목표로 운영.

     

    지니스 : 메타버스에서 사용하는 가상 아바타를 만드는 서비스.

    유명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들과 협업해 이들의 디지털 아바타를 만드는 것으로 유명

     

     

     

    이모티콘과 아바타의 차이점

     

     

    그럼 이모티콘이 2D 이미지이고, 아바타는 3D 모델이라는 단순한 차이점 외에 어떤 요소들이 다른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모티콘 같은 경우에는 주로 메신저나 SNS 등에서 쓰이며 서로 다른 플랫폼 간에 호환성이 낮습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에서 쓰는 이모티콘을 라인에서 사용하지 못합니다.

    반면에 아바타는 메타버스 등 가상공간에서 실시간으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며 메타버스 간 호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많은 다양한 이모티콘이 있지만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공유되며 소유권은 낮습니다.

    하지만 아바타는 수천만개의 다양한 조합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이 각기 모습에 대한 독점적인 소유가 가능합니다.

     

     

     

    아바타의 디지털 소유권, NFT의 혁신


    소유권과 관련해 아바타의 세계에서 NFT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NFT는 아바타 소유권을 디지털로 옮겨 실제 거래가 가능하게 만든 기술입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아바타 A'를 소유한 사용자는 그 아바타를 NFT로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의 다양한 요소들인 옷, 액세서리, 심지어는 아바타 그 자체의 소유권을 보장하는 NFT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아바타는 단순히 가상 공간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소유되고 거래되는 새로운 디지털 경제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NFT는 각각의 아바타가 고유하게 소유되고, 거래되며, 소유자에 의해 자유롭게 활용될 수 있는 토큰으로

    아바타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LLM 기술이 변화시키는 아바타의 미래


    디지털 아바타가 새로운 차원으로 진화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LLM 기술의 역할이 큽니다.

     

    LLM은 대규모의 언어 모델을 의미합니다. 이 모델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학습하여 사용자의 언어와 취향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더욱 현실적이고 사용자에게 맞는 아바타를 만들어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아바타가 더 많은 컨텍스트를 이해하고 사용자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더욱 혁신적이고 개인화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AI 기술은 아바타의 움직임과 표현을 더욱 사실적으로 만들어줍니다.

    또한, 기업이나 디지털 봇의 역할을 하는 NPC(Non-Player Character)처럼 사용되며,

    디지털 아이덴티티로서의 새로운 경계를 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LLM은 아바타가 단순한 디지털 표현을 넘어 새로운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바타의 미래 전망


    아바타는 가상공간에서 디지털 아이덴티티와 표현의 수단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엔데믹 시대로 인해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사그라든 건 사실이지만

    기술과 상호 호환성 강화에 대한 논의가 지속됨에 따라

    메타 버스의 부활과 함께 아바타 이코노미에 대한 관심도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디지털 경제 시장이 형성되고,

    아바타를 다루고 진화시키는 뉴 비즈니스 모델도 탄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아바타는 개인화된 디지털 경험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을 통해

    DX 시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전망됩니다

     

     

     

     

    출처 : 도서 < IT 트렌드 2024 (누구나 알아야 하는 테크 트렌드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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